Tip 백과사전/컴퓨터 관련 모든 Tip

모니터 화면이 안 나올때/꺼짐 현상 수리방법(전원은 켜지나 화면이 금세 꺼짐,인버터불량)

반응형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때의 자가수리 방법


갑작스레 모니터가 고장이 났을때 새로 구입하기도 그렇고,

 

또 수리맡기자니 그 비용이나 구입비용이나 마찬가지일 것 같을 때! 


수리비용도 아끼고 모니터관련 지식도 쌓는 일석이조 방법!



며칠전 잘쓰던 모니터님이 갑작스럽게 실명되셨습니다ㅠㅠ


전원은 들어오나, 화면이 나오지 아니하는...


더 정확히 말하면 


모니터 전원을 키면 처음엔 화면이 보였다가 한 1초? 2초? 뒤에 바로 꺼지는 증상이 발생했어요


근데 모니터화면을 진짜 자세히 쳐다보면 희미하게 화면이 보이더군요

(그렇다고 그대로 사용할 수준은 절대아님)


(한마디로 이런증상)


최소 10년이상 썼으니 고장날 만도 하고 그만 놓아줄때도 되긴했지만! 그 넘의 정이 뭔지...


그래서! 우리의 모니터의 눈을 고쳐주기로 했습니다ㅎㅎ


일단 인터넷에 초큼 검색을 해보니 


비슷한 증상을 가진 글들이 보였어요


백라이트 불량/인버터불량/파워불량/그래픽카드 불량 등등...


일단 희미하게 나마 화면은 송출되니 그래픽카드 문제는 아닌것 같고


파워 불량은 모니터가 과부하로 인해 열을 많이 받을때 이런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이것도 아닌거 같고


남은건 백라이트불량/인버터 불량 인데


알아보니 '백라이트'는 초보자가 수리하기 혹은 교체하기 어려운감이 있다고 그래서 쫄았습니다


그래서 백라이트 불량은 배제해버리기로(ㅋㅋ?)


(그런 의미로 왠지 명칭부터가 잘 고장나게 생긴 '인버터' 요넘을 교체해 주기로 함)


교체비용도 착했다능(사실 이 이유가 가장 큼)




본인의 모니터에 따라 호환되는 인버터가 다르긴한데


이런문제는 죠기 만능 인버터를 구매하면된다(보통 인치별로 나눠져있음)

저는 구형 LCD모니터라 LCD전용 인버터를 구입하기로 했어요

.


배송비까지하면 한 7000~8000 사이로 금전적인 부담도 적겠다, 이대로 구입직행~


이틀 후 물건이 도착



바로 수술집도 들어감


사정없이 분해 실시!

(모니터 뒷면 뜯어낼때 살짝 고생했네요ㅠㅠ해답은 일자드라이버!)


제가 교체할 것은 '인버터' 입니당

위 사진에 보이는 칩을 


요거로 교체해 줍니다


방법도 간단해요! 

전원 케이블만 연결해주시면 된답니다(저의 경우는 6핀 케이블이네요)





자 이제 연결이 끝났으니 다시 봉합수술을 해야겠쬬


조립 중


조립중 2



마지막 그래픽카드 케이블과 전원케이블 까지 연결하면 끄읏





짜잔



이제 잘나온다능ㅎㅎ 

(살짝 흐릿하게 나오는건 폰카메라로 찍어서 그런겁니다. 실제론 굉장히 환함 오해ㄴㄴ)


모니터 수리 참 쉽죠?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여러분들도 고장났다고 바로 수리점가시지 마시고 직접 고쳐보세요!


돈을 떠나서 뭔가 뿌듯함 @.@

- 끄 읏 -


p.s 기존 LCD 백라이트를 LED용으로 교체해주시면 한결 더 나은 화면을 보실 수 있다니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