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Hot issue/요즘 뜨는 Hot isuue

개그맨 유상무 대장암 3기 투병중, 10일 수술예정#대장암이란#대장암의 치료#

반응형

"웃음주고파.." 대장암 3기도 못 막은 유상무의 개그열정

개그맨 유상무가 대장암 3기라는 판정을 받고, 수술을 앞두고있다.

유상무의 소속사 코엔스타즈 관계자소식에 따르면,

유상무가 지난 주 건강검진을 받은 후 대장한 3기라는 판정을 받았다.

내일(8일) 입원한 후, 10일 수술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장암 3기이기는 하지만, 개인에 따라 상황이 많이 다르고 아직까지 전이가 되지않았기때문에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한다.

수술만 잘 되면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최선을 다해 회복에 힘쓸 것이라고 덧붙혔다.

 

'암' 이라는 무서운 병에 걸린 상황임에 불구하고, 유상무는 자신의 투병 소식이 알려지기 직전까지 SNS를 통해 팬들과 소통을 나눴다고해서

눈길을 끌고있다.

개인적으로 이벤트도 열면서 팬들에게 선물을 하며 "요즘 웃음도 못드리고, 드릴 수 있는게 이런 것 뿐이네요. 아직까지도 응원해주시는 모든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제맘 아시죠?"라고 말하기도 했다.

 

자신의 투병소식이 알려진 후에는 "기자님들 저 사진 좀 밝은 걸로 부탁드려요"라는 글로 걱정하고있는 팬들에게 유쾌함을 안겨주었다.

 

 

대장암의 대해서, 대장암의 병기와 생존율의 관계

 

대장암 3기란 림프절은 전이가 되었지만, 다른 장기로는 전이가 안된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대장암 3기의 생존율은 5년이상 생존할 확률이 70~80%라고 하는데, 대장암 생존율은 암의 병기에 따라 차이가 있다.

'대장암'이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하는데.

발생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면 결장암, 직장에 생기면 직장암이라 하며,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직장암이라고도 한다.

대장의 대부분이 결장이기때문에 맥락에 따라 대장이라는 말로 결장만을 뜻할 떄도 있다.

 

 

 

통상적으로 대장암 생존율 5년이상이라는 의미는 5년 동안만 생존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5년이상 계속 생존할 수 있음을 뜻한다. 따라서 수십년 이상도 생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대장암 1기 생존율

 

①생존율

5년이상 생존율과 상관없이 전체 생존율은 90%이상이다.

 

②항암치료 여부

재발 가능성이 낮으므로 항암화학요법을 실시하지않는다.

 

대장암 2기 생존율

 

①생존율

대장암 2기 A의 5년이상 생존율은 80%이상이다. 그러나 2기 B, 2기 C의 경우는 3기와 비슷한 예후를 보이므로 3기 생존율과 비슷하다.

 

②항암치료 여부

논란이 있으나 재발 위험이 높을 경우에 함암화학요법을 권유 받을 수 있다.(항암치료 여부는 담당의사와 상의후 결정)

 

대장암 3기 생존율

 

①생존율

수술만 시행시 5년이상 생존율은 약 50~60%이며, 보조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시 5년이상 생존율은 70~80% 정도이다.

 

②항암치료 여부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 보조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한다.

 

대장암 4기 생존율

 

①생존율

수술이 불가능한 전이암의 경우에 항암화학요법 치료를 받게되면 생존기간 평균값은 약 20~25개월이다.

 

②항암치료 여부

증상완화치료만 하는 경우보다 항암화학요법을 받으면 수명은 연장하고 종양관련증상을 줄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항암치료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수술이 가능한 경우는 완치를 기대할 수도 있다.

 

 

 

대장암 항암치료기간

 

 

암을 완전히 절제한경우(2기,3기 및 4기 일부), 재발가능성을 줄이기위해 항암화학요법을 6개월동안 시행한다.

그러나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수술후 암의 일부가 남아있는 경우는 항암화학요법 기간을 미리 정할 수가 없다.

항암제의 대한 반응, 부작용의 정도, 환자의 건강상태 등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지므로, 조기에 종료하기도 하고 1년이상 계속하기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대장암을 치료하는데에는 식생활의 개선도 반드시 포함되야한다. 

 

 

 

 

반응형